잘 알고있어도 어느순간 헷갈리게되더군요. MS import를 사용해서 총알들을 채워넣을때 뭘 어디에 넣어야할지 잘 모를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NX에서 사용하는 메몰스틱입니다.
다른기종에선 일부 폴더가 없을수도 있고 각기 사용하는 어플에따라 있는폴더도 있고 없는폴더도 있을것입니다.

---------------------------------------------
1. DCIM
소니디카에서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NX에선 내장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이 이 폴더에 jpg로 저장됩니다.
보통 100MSDCF라는 하위폴더가 생기며 그곳에 저장이 되며 사용함에따라 숫자부분이 101, 102...로 늘어갑니다.
NX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소니디카에선 이 폴더명을 사용하게되니 소니디카에서 쓰던 메몰스틱을 바로 클리에에 끼워서 확인하는것이 가능하게됩니다.

2. MQ_ROOT
'100MQV01'등의 하위폴더가 만들어지고 이곳에 NX,NZ의 MQV포맷 동영상이 저장됩니다. 마찬가지로 내장카메라로 동영상촬영시 이곳에 저장이 됩니다. 외부에서 제작된 동영상을 감상하실때도 이곳에 넣으면 됩니다.
단, 화일명은 반드시 'MOV00001.MQV'형식이어야 합니다. 숫자부분만 변경가능합니다.

3. mssony
NX이상 기종에선 전용의 MQV외에 MPG포맷의 동영상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화일명역시 MQV와 같은형식을 따라야 합니다. 확장자명은 물론 .mpg로.
하위폴더로 'moml0001'이 만들어지고 mpg들은 이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4. PALM
일반적으로 클리에에서 사용하는 폴더들이 모여있습니다.

4-1. Launcher
런처에 관련한 데이타화일이나 정보등이 저장되어있는데...아래에 꼬리말 붙이신님 말씀이 저로썬 이해가 잘 안가지만-_- 어쨋든 중요한 폴더라고는 하나 제경우엔 RepliGo데이타가 이리로 옮겨가는것 외엔 별로 건드린적이 없는 폴더입니다.(RepliGo같은 어플을 사용할때 문서를 RepliGo용으로 변환한후 싱크하게되면 이 폴더에 그 데이타가 저장됩니다. 하필 왜 이리루 옮기는진 모르겠습니다)

4-2. PROGRAMS
클리에에 내장된 어플들이 각기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폴더들입니다. 대체로.

4-2-1. AcidImage
이미지화일 뷰어인 acidimage가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이 폴더에는 앨범정보만이 기록됩니다. 실제 사진들은 DCIM의 하위폴더들에 저장해야합니다. 따라서 이 폴더는 사용자가 건드릴일이 없겠습니다.
소니 디카를 가지고있는경우, 디카에서 촬영하고 메몰스틱을 빼서 클리에에 끼우고 acidimage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DCIM폴더에있는 사진들을 보여주게됩니다. 편리하죠.
소니디카의 성능적인면에선 할말없습니다만 같은메이커의 기기를 쓰는경우 편리한점이 이런점일겁니다.

4-2-2. CLIE_Viewer
NX이상기종에 내장되있는 클리에뷰어에서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역시 이 폴더에는 뷰어에서 한번 읽어들였던 캐쉬등의 정보만이 기록되므로 사용자가 건드릴일은 없겠습니다.

4-2-3. CLIEAlbum
앨범을 만드는 내장어플인 클리에앨범에서 사용하는 폴더로..역시 사용자가 건드릴일은 없습니다. 앨범정보가 기록됩니다.

4-2-4. ComicGURU
코믹구루용 데이타화일을 이곳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예전 흑백버전에선 .cmb만 인식가능하고 이번에 업글된 코믹구루2에선 칼라이미지용 포맷인 .cxb도 쓸수있습니다.

4-2-5. HandStory
핸드스토리로 클립한 데이타나 e-book등을 이곳에 넣으시면 됩니다.

4-2-6. KINOMA
키노마용 동영상 데이타는 요기에.

4-2-7. MMFlash
NX이상 기종에 들어있는 플래시플레이어가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컴에서 쓰는 .swf화일을 변환없이 그대로 넣어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제대로된 속도로 플레이하려면 뷰어의 옵션에서 퀄리티를 낮추는게.

4-2-8. MoviePlayer
하위폴더로 '100MQV01'등이 생기는데 이 폴더는 사용자가 건드릴일이 없는 폴더입니다. 무비화일들의 캐쉬가 이곳에 저장이됩니다.

4-2-9. MSAUDIO
클리에 사용자라면 모를리가 없는 폴더..
MP3화일들은 이곳에 모셔놓습니다

4-2-10. MSFILES
'제겐'특별히 사용할일이 없는 폴더..이지만..kdic같은 사전어플은 사전데이타를 이곳에 저장하더이다
어플에따라 특정한 폴더를 쓰게되지만 딱히 언급하지 않은경우 이곳에 데이타를 저장하면 된다...고 아랫님께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4-2-11. MSSOUND
NX에서 내장된 음성녹음기능을 이용해서 녹음을 하면 데이타화일이 이곳에 .WAV로 저장이 됩니다.

4-2-12. PowerRUN
어플을 내장램외에 메몰스틱에 저장된 상태에서도 실행이 가능하게 해주는 '파워런'이라는 어플이 사용하는 폴더인데..이 어플에 대해선 Clien게시판들을 검색해보시면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별로 쓸일이 많지않은 어플같습니다..

'Life (삶) > 컴퓨터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파이 함수 정리  (1) 2008.11.14
메모리알아보기  (0) 2008.08.11
개발자 알아만 두자  (0) 2008.03.13
VC++로 만든dll을 vb에서 사용하기  (0) 2008.02.18
푸바 앨범아트 적용하기  (0) 2007.04.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