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의존증, 치매 부른다

최근 들어 ‘디지털 치매’라는 의학용어가 새로 등장했다. 원칙없이 첨단과학에 기대려는 인간의 의존성이 뇌의 기억기능을 퇴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한 말이다. 전문의들은 이런 우려가 빠르게 현실화하고 있다고 우려한다. 디지털 치매, 그 정체는 무엇일까.

무척 복잡할 것 같은 인간의 뇌는 뇌세포라는 기본단위가 조립된 레고 형태를 띤다. 이 뇌 속에는 약 1000억개의 뇌세포가 있는데, 이 세포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기억, 언어, 감정 또는 성격 같은 복잡한 인지기능을 수행한다. 컴퓨터가 수 많은 칩들로 구성돼, 이 칩들이 전선으로 연결된 것과 비슷하다.

뇌의 기억 원리는 1949년 캐나다 심리학자인 헵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됐다. 헵은 기억이란 뇌세포를 잇는 ‘시냅스’가 강화돼 여러 개의 뇌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연속적으로 전기자극을 가하면 시냅스의 연결이 강화된다는 사실이 동물실험에서 확인됐다.

이 같은 현상은 뇌 중에서도 특히 기억과 관계가 있다고 여겨지는 해마 부위에서 일어난다.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어떤 자극을 반복해서 받아들이면 이 자극이 해마의 뇌세포간 연결고리를 강화시킴으로써 기억이 형성된다는 것. 즉, 어떤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뇌세포가 새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뇌세포 간의 연결이 강화되면서 새로운 회로가 형성된다는 것이 정설이다.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전화번호를 한번만 사용할 경우 번호를 누르는 수초간 전화번호가 기억되는데, 이를 ‘단기기억’이라고 한다. 이와 비슷한 기억으로 ‘작업기억’이라는 게 있다. 한 사람에게 7자리의 전화번호를 불러주고 거꾸로 말하도록 했을 때, 이를 수행하려면 7개의 숫자를 머릿속에 넣고 계속 조작해야만 가능하다. 이처럼 어떤 정보를 잠시 동안 조작하는 기억을 작업기억이라고 한다. 단기기억과는 다르지만 개념은 비슷하다.

단기기억을 반복하면 나중에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장기기억’이라고 한다. 이런 단기기억이나 작업기억은 이마 뒤쪽의 전두엽에서 다뤄지며, 장기기억은 해마에 저장된다. 하지만 뇌의 ‘해마’ 영역에서 주로 다뤄지는 기억력은 사용하지 않으면 해마가 위축되면서 기억 용량이 점차 준다.

특히 사회가 다원화해 기억해야 할 내용이 늘면서 ‘기억 용량’의 문제가 대두되자 인간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컴퓨터’를 만들어 기억 용량을 무한대로 확장시키고 있다. 뇌에 저장하는 대신 필요할 때마다 컴퓨터에서 정보를 꺼내 쓰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기억’보다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역기능을 낳을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기억의 필요성이 줄고, 검색의 편의성이 더해짐에 따라 기억할 수 있는 내용조차도 디지털기기에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고, 이런 의존성이 뇌의 기억 기능을 위축시킨다고 지적한다.

디지털 치매 최근에 의학계에서 거론되는 ‘디지털 치매’는 이런 기억회피 현상에서 비롯된다. 정보를 관리할 때 ‘기억’보다 ‘기기’를 더 중요하게 활용하면 검색에 필요한 뇌기능은 발달하지만 기억 용량은 점차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는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도 문제가 되지만, 기본적인 기억력 자체가 퇴화한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물론 지금 단계에서 ‘디지털 치매’를 질병으로 분류하지는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언젠가는 이런 병적인 상황에 이를 것”이라고 말한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 도움말:삼성서울병원 정신과 윤세창 신경과 나덕렬 교수

디지털 치매 예방법

1. 기억력은 쓰지 않으면 쇠퇴한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여라.

2. 전화번호, 사람의 이름, 물건의 명칭, 시구(詩句), 성경 구절 등 일상생활이나 직업, 종교, 취미 등과 관련된 내용을 가능한 한 많이 암기하라.

3. 독서, 영화감상 등에 시간을 투자하고, 그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라. 그냥 지나치기보다 특정 내용을 두고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기억에 큰 도움이 된다.

4. 가능한 한 직접 손으로 쓰고, 계산하는 등 디지털기기의 사용을 줄여라.





간단 요약...
1. 가능한 손으로 써버릇하자.
2. 독서많이 하기..
3. 기억하려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