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 헌금은 어떻게 시작됐나요?

창세기 14장 20절 이하에 소개된 십일조에 대한 가장 오래된 언급으로 살렘왕 멜기세덱이 나온다. 그는 모세가 태어나기 오래 전 인물로 족보도 없는 영원한 제사장으로서 그리스도의 전임자로 성경은 묘사한다. 그에게 아브라함은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드리고 축복을 빌고 응답을 받는 것은 십일조가 모세가 선포한 율법의 의무로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재정적인 축복의 원칙으로 사용하시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형식적인 율법에 얽매이지 말라고 하신 예수님께서도 십일조의 폐지를 원하시지 않으셨다(마 23:23). 예수님은 십일조를 빙자해서 하나님에게 드렸다고 핑계를 대고 부모님을 공경하고 섬기지 않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셨다. 또한 의로운 행위와 믿음을 버려 하나님의 진노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십일조의 행위를 계속 지켜야 할 것이라고 하셨다. 십일조가 율법의 행위이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축복해주시는 통로이자 원칙으로 여기시기 때문이다.
이 명령이 구약에서 소개한 것이라고 생각해도 구약의 율법들조차 인간을 얽매이는 법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자녀를 사랑하셔서 위험하지 않게 살아가는 울타리를 만들어 주신 것이고 그 원칙은 오늘날에도 적용되고 있다. 율법의 조문은 예수님의 희생으로 완성이 되어 신약 시대의 사람들이 얽매이지 않고 살아갈 수 있지만 원칙이나 정신은 그 때나 지금이나 동일하게 살아 움직이고 있다.


정규 수입 이외의 수입에도 십일조를 드려야 하나요?

십일조는 수입의 십분의 일을 말한다. 그렇다면 새로 생긴 수입인지 아니면 수입에서 이미 십일조를 드리고 난 후 적립한 돈인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먼저 퇴직금은 회사에서 매달 주는 봉급 이외에 적립했다면 새로운 수입일 것이다. 그렇다면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 퇴직금 적립을 위한 돈을 포함한 수입에서 십일조를 드렸다면 수입이라고 볼 수 없다. 그리고 적금은 이미 십일조를 한 뒤에 남은 돈으로 적립한 것이므로 새로운 수입이 아니다. 그러나 이자가 늘어났다면 이자 수입에 대한 십일조는 드려야 한다. 전세금도 수입이기 이전에 보증금으로 받아 둔 돈이고 전세를 빼 줄 때는 다시 돌려 주어야 하는 돈이라면 수입이라고 볼 수가 없다. 상여금은 새로운 수입이라고 보아야 한다.
보험금의 경우 치료에 대한 비용으로 나왔다면 수입이 아니다. 그러나 사망보험금으로 나왔다면 새로운 수입이라고 보아야 한다. 모든 돈에 대해 드리는 십일조는 그것이 수입인지를 먼저 판단해 보고 결정하면 된다. 투자 수입도 새롭게 늘어난 부분만 수입이라고 보면 된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는 정확한 십일조뿐 아니라 감사와 기쁨으로 넉넉하게 드리는 믿음의 자세를 좋아하신다는 점이다.


십일조를 교회 이외의 단체에 드려도 되나요?

성경이 기록된 시대에는 매년 성전에 제사를 드리러 가서 십일조를 드리면 되었으므로 십일조를 드리는 장소에 대해서 고민이 없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교회도 많고, 선교 단체를 포함해 기독교 단체가 많아서 한두 개 이상 소속된 성도들이 많다. 그러므로 십일조를 드리는 곳을 두고 재정이 약한 단체에 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섬기는 교회에 십일조를 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큰 교회는 큰 교회대로 재정이 많이 드는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한 재정이 필요하고, 작은 교회는 작은 교회대로 규모에 맞는 재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섬기는 곳 외에 재정이 염려되고 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면 다른 헌금으로 책정하여 드려야 한다. 그래야 소속감을 가진 형제자매로서 교회 공동체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고, 교회 사역자들도 자신의 양으로 여겨 더욱 힘써서 인도할 것이다.


배우자 몰래 십일조를 드려도 되나요?

하나님께서는 한 몸이 된 남자와 여자를 부부로 맺어 가정 공동체를 만들어 주셨다. 그러므로 부부는 죽음이 갈라놓을 때까지 서로 의지하고 사랑하면서 살아가는 운명 공동체다.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 돈의 사용도 부부가 협력하여 서로 상의하고 결정한 끝에 사용해야 된다. 그러므로 십일조를 드리는 데 있어 서로 숨기어 정직하지 못한 게 있으면 옳지 않다.
만약 배우자가 믿지 않거나 믿음이 연약하여 십일조에 대하여 부정적이더라도 솔직하게 상의하고 결정해서 드려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고 숨기고 거짓말을 하여 드린다면 하나님께서는 기뻐 받으시지 않을 것이다. 물론 하나님은 그 안타까운 심정을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믿지 않는 배우자를 위해 눈물로 기도하여 하나님의 도와주심을 바라고 정성껏 내조하여 감동을 이끌어 내 하나님께 나아오도록 해야 한다. 그때까지는 서로에게 감추거나 거짓으로 대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믿지 않는 남편이나 아내가 그 정직하지 못함을 알고 나중에 추궁하면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는 기회는 더 멀어질 수 있다.
하나님은 십일조의 액수보다도 십일조를 하는 마음의 자세를 기쁘게 보고 계신다. 또 부부가 각각 수입이 있어서 내 돈은 내 맘대로 한다는 식으로 지출을 하는 것도 역시 운명 공동체인 가정을 해치는 일이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라도 서로에게 동의를 구해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나 배우자 앞에서나 떳떳할 수 있다.


재정이 어려운데도 십일조를 드려야 하나요?

재정적으로 어려운 크리스천 가정에서 십일조를 드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십일조를 드리고 남은 돈으로는 고정 지출을 감당하지 못할 줄 알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의 액수를 보시는 것이 아니라 십일조를 드리고 하나님께서 풍성하게 공급하실 것을 바라보는 믿음의 눈을 기대하신다. 크리스천들은 십일조를 일종의 투자로 생각해 빚을 내서라도 십일조를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투자의 대상이 아니라 믿음의 대상이다. 만약 기쁘게 드리고자 하는 믿음이 없이 목사님의 기대나 주위 사람들에 대한 체면, 직분에 대한 도리로 억지로 드린다면 하나님께서는 받아 주시지 않으실 것이다.
재정 악화로 십일조를 제대로 드리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면 악성 채무가 날로 늘어나 이자 부담이 상당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나의 지식이나 경험으로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이미 그와 같은 방법은 다 사용했을 것이다. 비록 형편은 최악이지만 베드로가 믿음으로 호수에 그물을 내렸듯이 믿음으로 십일조를 드려야 하나님의 간섭하심을 경험할 수 있다.
또 십일조를 드리는 데 만족하지 말고 우리의 재정을 정비하여 관리자의 자세를 확립해야 한다. 가계부를 쓰고 지출을 최소한으로 줄여서 부족한 금액을 하나님께 간청해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시는 재물이 밑 빠진 독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관리자(청지기)로서 하나님께서 재정을 열어 주시더라도 제멋대로 재물을 사용하던 이전으로 되돌아가지 않게 된다.


다양한 항목의 헌금들을 어떻게 해야 지혜롭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교회에서 헌금 봉투를 나눠 놓는 것은 헌금을 목적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헌금은 의무 사항이 아니라 마음에 정한 대로 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넉넉하게 드릴 것을 말씀하고 계신다. 그러나 목사님이 요구하셔서, 교회 기관의 직책이나 교회 지도자이기 때문에, 혹은 남의 이목 때문에 마음이 내키지 않는데도 드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아 주시지도 않을뿐더러 신앙생활에 짐이 되고 불평이 쌓이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헌금을 드릴 때는 가정 예산안에서 예비비(특별한 때를 대비해서 남겨 놓는 것), 혹은 헌금의 용도로 남겨 두었다가 그중에서 하나님의 감동하심이 있으면 형편에 따라서 순종하든지, 아니면 새로운 수입이 있어 여유가 있으면 드리는 것이 좋다.


절기 헌금과 작정 헌금은 수입의 어느 정도를 드려야 하나요?

헌금 액수는 성경에 정해진 것이 없다. 일부 목회자들이 경쟁심을 부추기지 않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액수의 범위를 정하기도 하는데, 이는 개인적인 견해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액수는 형편과 믿음의 분량대로 낼 것이며 인색하지 않게 넉넉히 드리되 마음의 평안이 있는 대로 드리면 된다. 언제나 기도하면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면 지혜를 주실 것이다. 다만 너무 재정에 짐이 되어 억지로 드리게 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모든 예배 때마다 헌금을 드려야 하나요?

예를 들어, 교사들이 학생 예배에 참여하는 것은 예배를 드리려는 목적이 아니고 봉사하려는 목적이다. 엄밀하게 정의하자면 예배를 드리는 행위가 아니다. 그렇다면 헌금을 드릴 의무가 없다. 이는 방송 봉사자가 매 예배에 참석하더라도 예배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고 보면 된다. 다만, 교사가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하여 부담되지 않는 액수를 드릴 수는 있다.


필수 헌금은 어떤 것이 있나요?

교회의 헌금 봉투에는 절기 헌금, 감사 헌금, 선교 헌금, 교회 건축 헌금, 장학 헌금 등 여러 가지가 있어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헌금의 용도는 선교와 구제의 목적에서 교회의 필요에 따라 세분하여 종류를 나누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선교와 구제에 사용될 수 있는 헌금이 가장 중요하며, 다른 헌금은 기도하면서 성령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드리면 된다.


교회의 헌금 지출은 목회자의 권한인가요?

민감한 질문이지만, 원칙적으로 목회자는 교회에서 설교나 행정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지도자다. 그러므로 교회 재정은 교회의 재정위원회(작은 교회는 재정 집사나 장로 등의 담당자)가 주관이 되어 지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교회의 행사를 계획하고 인도하는 데 목회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지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기에 교회 재정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재정위원회가 주관해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목회자가 교회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 다른 당회원이나 제직들과 머리를 맞대어 예산 사용을 계획하고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봐야 한다.





출처: http://www.duranno.com/upgrade/bu_view.asp?BID=1715

+ Recent posts